음악과와 미술과 교사의 개별화 수업에 관한 인식 비교A Comparative Study on Music and Art Teachers' Perceptions about Differentiated Instruction
- Other Titles
- A Comparative Study on Music and Art Teachers' Perceptions about Differentiated Instruction
- Authors
- 최은식; 신혜경; 김선아
- Issue Date
- Oct-2013
- Publisher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Keywords
- 음악수업; 미술수업; 개별화 수업; 교사인식; 학습자 개인차; Differentiated instruction (DI); Music instruction; Art instruction; Teacher perception; Individual differences
- Citation
- 교원교육, v.29, no.4, pp.227 - 25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원교육
- Volume
- 29
- Number
- 4
- Start Page
- 227
- End Page
- 2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725
- ISSN
- 1225-2042
- Abstract
- 본 연구는 음악교과와 미술교과 담당교사의 개별화 수업에 관한 인식 비교를 목적으로 한다. 설문은 수업요인, 교사요인, 학생요인의 범주로 개발되었다. 연구대상은 음악 및 미술교과 지도 경험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와 중학교 음악교사 및 미술교사이며, 전국적으로 304명의 교사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음악교과와 미술교과 담당교사들은 수업요인 전반에 관하여 인식의 차이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교과 및 미술교과 담당교사들은 수업 가치의 우선순위, 수업의 형태, 교수 방식, 평가의 우선순위에서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음악교과 및 미술교과 담당교사들의 약 과반수가 개별화 교수법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었다. 두 교과의 담당교사 모두 개별화 교수법 관련 교사연수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셋째, 학습자요인에서는 음악교과 및 미술교과 담당교사 간 인식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음악 및 미술학습 수준차이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으며, 수업의 계획 단계부터 진행과정, 교재 활용의 측면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 담당 교사가 인식하는 학습자의 수업 이해도(음악과)와 수업 참여도(미술과)는 높게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172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