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교사 연구회 개발 자료 분석: 융복합교육적 접근open accessCurrent status and remaining challenges of STEAM : An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Yungbokhap education
- Other Titles
- Current status and remaining challenges of STEAM : An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Yungbokhap education
- Authors
- 박영석; 구하라; 문종은; 안성호; 유병규; 이경윤; 이삼형; 이선경; 주미경; 차윤경; 함승환; 황세영
- Issue Date
- Mar-2013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Yungbokhap education; STEAM;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key competencies; integration; context; 융복합교육(Yungbokhap education);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목표분류학(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핵심역량(Key competencies); 통합(Integration); 맥락(Context)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1, no.1, pp.159 - 18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1
- Number
- 1
- Start Page
- 159
- End Page
- 18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3219
- DOI
- 10.15708/kscs.31.1.201303.007
- ISSN
- 1229-3202
- Abstract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융복합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발전적 실행을 위한 제언을 탐색하기 위해 2011년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한 STEAM 교사연구회가 개발한 교육 자료 가운데 고등학교 수준의 자료를 ‘융복합목표’, ‘융복합수준’, ‘융복합맥락’ 차원에서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STEAM 교사연구회가 개발한 교육 자료들은 융복합목표, 융복합수준, 융복합맥락 차원에 포함된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광범위하게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STEAM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능동성, 그리고 다양성을 지원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데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는 부분으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과제들이 융복합목표와 수준, 맥락 차원에 관련된 구성요소를 수업에 도입하는 데 정형화된 접근 방법을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융복합교육에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능동성의 효과적인 개발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융합인재교육의 발전적실행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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