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과와 융복합교육: 담론과 과제Convergence Education in Mathematics: Issues and Tasks
- Other Titles
- Convergence Education in Mathematics: Issues and Tasks
- Authors
- 주미경; 문종은; 송륜진
- Issue Date
- Mar-2012
- 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convergence education(융복합교육); national competitiveness(국가경쟁력); creativity(창의성); epistemological norms(인식론적 규범); key competency(핵심역량); integration(교과 통합); integrated education program(통합교육 프로그램)
- Citation
- 학교수학, v.14, no.1, pp.165 - 19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교수학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9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6052
- ISSN
- 1229-4322
- Abstract
- 최근 들어, 한국학교교육의 개선을 위한 방안의 탐색이 이루어지면서 융복합교육이 새로운 교육 모델로 제기되고 있다. 융복합교육이 대안적인 교육 모델로 제기되는 바탕에는 국가경쟁력의 유지 발전에 지식 융합 역량이 기여하는 바에 대한 기대감, 융합 학문 및 산업의 발전에 따라 변화하는 대학교육에 대응하여 초중등교육이 변화해야할 필요성,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기본 역량으로서 창의적 지식 창출 능력을 함양해야 할 필요성 등 다양한 입장이 존재한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융합현상의 인식론적 규범에 대한 고려에 기초하여 실존적 존재로서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인본화를 실현하는 것이 융복합교육이 지향해야할 핵심적 과제임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국내외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융복합교육이 학교수학교육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방법론을 탐색하고 그 실천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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