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기반 학습시스템의 영향과 설계방법에 대한 실험적 고찰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context-rich learning systems
- Other Titles
-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context-rich learning systems
- Authors
- 양현경; 류호경; 이장선
- Issue Date
- Jan-2012
- Publisher
- 한국 HCI학회
- Keywords
- context; context-rich learning system; design guidelines; self-determination theory; 상황기반학습시스템; 내적 동기화; 이러닝 시스템
- Citation
- HCI Korea 2012, no. , pp. 696 - 699
- Indexed
- OTHER
- Journal Title
- HCI Korea 2012
- Start Page
- 696
- End Page
- 69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6448
- Abstract
- 기존 e-learning 시스템을 통한 학습의 단점중의 하나는 상황을 통한 경험적 지식을 제공할 수 없다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최근의 기능성 게임(serious games) 혹은 모바일 기반 학습시스템 (mobile learning)은 학습내용과 상황을 동시에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학습능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상황기반 학습시스템(context-rich learning systems)을 통한 학습효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Self-Determination Theory (SDT)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상황정보가 제공하는 내적 동기화 과정이 새로운 학습시스템의 설계에 반영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서울 기술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