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상황기반 학습시스템의 영향과 설계방법에 대한 실험적 고찰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context-rich learning systems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context-rich learning systems
Authors
양현경류호경이장선
Issue Date
Jan-2012
Publisher
한국 HCI학회
Keywords
context; context-rich learning system; design guidelines; self-determination theory; 상황기반학습시스템; 내적 동기화; 이러닝 시스템
Citation
HCI Korea 2012, no. , pp. 696 - 699
Indexed
OTHER
Journal Title
HCI Korea 2012
Start Page
696
End Page
6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6448
Abstract
기존 e-learning 시스템을 통한 학습의 단점중의 하나는 상황을 통한 경험적 지식을 제공할 수 없다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최근의 기능성 게임(serious games) 혹은 모바일 기반 학습시스템 (mobile learning)은 학습내용과 상황을 동시에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학습능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상황기반 학습시스템(context-rich learning systems)을 통한 학습효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Self-Determination Theory (SDT)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상황정보가 제공하는 내적 동기화 과정이 새로운 학습시스템의 설계에 반영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 설계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서울 기술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Ho kyoung Blake photo

Ryu, Ho kyoung Blake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 (DEPARTMENT OF TECHNOLOGY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