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공격성: 게임의 심리-행동 영향을 고려한 평가방법 제안Game design for modulating aggression : A new evaluation for gaming effects
- Other Titles
- Game design for modulating aggression : A new evaluation for gaming effects
- Authors
- 이아름; 송찬영; 류호경
- Issue Date
- Jan-2012
- Publisher
- 한국 HCI학회
- Keywords
- game; evaluation framework; aggression; arousal
- Citation
- HCI Korea 2012, no. , pp. 259 - 263
- Indexed
- OTHER
- Journal Title
- HCI Korea 2012
- Start Page
- 259
- End Page
- 26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6449
- Abstract
-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연구 방법론을 통한 게임 평가들은 사용성 혹은 몰입도 등을 사용하여, 게임 사용자들이 flow experience 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게임디자인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일련의 학자들은 게임에 대한 평가가 단순히 게임 안에서 이루어지는 사용성 혹은 몰입도 평가를 넘어서, 사회-기술적 환경 (Sociotechnical environment) 안에서 심리 혹은 행동양식으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심리-행동양식을 고려한 새로운 게임 평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세가지 실험조건을 토대로 공격성향환기 (Arousal aggression) 평가와 공격성 측정게임을 통한 공격행동 (Physical aggression)을 측정하여, 게임에 대한 새로운 사용성 평가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 서울 기술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644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