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수학교육의 원리와 방법open accessPrinciple and Method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Other Titles
Principle and Method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Authors
송륜진주미경
Issue Date
Jul-2011
Keywords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culturally-based education; ethnomathematics; educational equity; 다문화수학교육; 문화기반이론; 민속수학; 교육적 평등
Citation
교육과정평가연구, v.14, no.2, pp.101 - 128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과정평가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101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7997
DOI
10.22799/jce.2011.14.2.005
ISSN
1229-1544
Abstract
1990년대 이후 이주민의 증가는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다문화교육에 대한 담론의 활성화와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는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수학교육의 개념 및 목적, 다문화수학교육과정의 유형, 교수법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경제적 계층, 성별, 인종, 민족에 대한 소수집단을 위해 실행된 다문화수학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검토하여 우리나라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는 다문화수학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다문화수학교육의 목표를 ‘주체성’, ‘대화성’, ‘접근성’의 관점에서 제시하였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교수-학습 원리로서 ‘문화성’, ‘평등성’, ‘개혁성’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다문화수학교육의 목표와 교수-학습 원리를 바탕으로, 한국 다문화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우리나라 교육 현장에 토착화 가능한 교육모델로 구체화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수학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 Mi Kyung photo

Ju, Mi K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