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를 위한 피드백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전문성 개발 수요와 참여의 매개효과Professional Development Need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articip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eedback for Teachers and Job Satisfaction
- Other Titles
- Professional Development Need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articip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eedback for Teachers and Job Satisfaction
- Authors
- 장유빈; 박주호
- Issue Date
- Aug-2022
- 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Keywords
- feedback for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needs; participation in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job satisfaction; 교사 피드백; 전문성개발 수요; 전문성개발 참여; 직무만족
- Citation
- 교육학연구, v.60, no.5, pp.57 - 7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학연구
- Volume
- 60
- Number
- 5
- Start Page
- 57
- End Page
- 7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1496
- DOI
- 10.30916/KERA.60.5.57
- ISSN
- 1225-4150
- Abstract
- 학교 교육에서 교사를 위한 피드백은 전문성과 직무만족도 등 여러 측면에서 그 실효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그 실증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본 연구 목적은 교사에 대한 피드백, 교사 전문성 개발 수요 및 참여, 그리고 직무만족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8 OECD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TALIS)에 참여한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346개교 소속의 교사 6,096명 자료이다. 우선 본 연구에 의한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는 교사에 대한 피드백이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아울러, 교사 피드백은 전문성 개발 수요 및 활동 참여를 통해서 직무만족에 영향을 가지는 이중매개 효과를, 그리고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를 통한 매개 효과를 각각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초중학교에서 개별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직무만족에 향상을 위해 교사에 대한 피드백이 더욱 활성화될 필요성이 있음을 실제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