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경험 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분석 및 교수학습전략 탐색Facilitating Interactions in Metaverse based on Experiential Learning: Platform Analysis and Explor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Other Titles
Facilitating Interactions in Metaverse based on Experiential Learning: Platform Analysis and Explor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Authors
최서현주재홍신윤희
Issue Date
Nov-202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Metaverse; Interaction; Experiential learning; Learner-centered learning; Platform analysis; 메타버스; 상호작용; 경험학습; 학습자중심 학습; 플랫폼 분석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22, pp.465 - 48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22
Start Page
465
End Page
4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2840
DOI
10.22251/jlcci.2022.22.22.465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콘텐츠, 교수자 관점에서의 상호작용 기능을 분석하고 이를 경험학습의 4가지학습단계에 따라 적용될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과 연결하여 제시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활용도가 높은 메타버스 플랫폼 5가지를 선정하여 플랫폼 내에서 상호작용 촉진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기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상호작용 유형에 따라 분류하여 메타버스 기능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도출하였다. 결과 총 10개의 메타버스 기능을 통합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를 경험학습의 4단계와 각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전략과 매칭하여 경험학습의 맥락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전략과 적합한 메타버스 기능을 제시하였다. 결론 향후 메타버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교수자가 학습 목표와 내용, 적용하고자 하는 교수학습 활동에 따라 메타버스 플랫폼과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  photo

,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