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인형 웹 커뮤니티를 적용한 디자인교육에서 피드백 제시유형이 학습자 만족도와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open accessThe Effects of Feedback Types on Learners' Satisfaction and Problem-Solving Skills in Design Education via Private Web Communit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Feedback Types on Learners' Satisfaction and Problem-Solving Skills in Design Education via Private Web Community
Authors
현은령김명희
Issue Date
Feb-2009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Design Education; Learners' Satisfaction; Problem-Solving Skills; The Effects of Feedback; via Private Web Community; 디자인교육; 학습자만족도; 디자인 문제해결능력; 피드백효과. 개인형 웹 커뮤니티; Design Education; Learners' Satisfaction; Problem-Solving Skills; The Effects of Feedback; via Private Web Community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22, pp.193 - 20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22
Start Page
193
End Page
2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77234
DOI
10.21326/ksdt.2009..22.018
ISSN
2233-9205
Abstract
본 논문은 실제 대학 디자인교육현장에서 학습상황과 관련지어 디자인문제 해결과정에 대한 과제관여 피드백과 자아관여 피드백이 학습자의 내적동기(학습자 만족도)와 교과목 성취도(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이 두 요인이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시도하게 되었다. 특히 개인형 웹 커뮤니티를 통한 피드백 과정은 문예적 기법과 이미지 제시형태로 제공되므로 디자인 창조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거나 잠재된 관계표현이 가능하며 나아가 디자인 문제해결에 종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은 개인형 웹 커뮤니티의 장점을 활용한 피드백과정을 통해 어문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인 사유형태인 디자인사고를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나아가 객관화된 평가를 통해 사회적 실천이 뒤따르는 가치 있는 디자인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최종적인 연구목적을 두었다. 성과물이나 산품에 대한 추론과 문제해결방법을 학습자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사유의 결과를 실제에 유용한 형식으로 산출해내는 디자인 교육의 실질적인 의미를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Eun Ryung photo

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