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를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을 통해 살펴본 메타버스 윤리open accessDiscussing Metaverse Ethics with a Movie on Metaverse, ‘Ready Player One’
- Other Titles
- Discussing Metaverse Ethics with a Movie on Metaverse, ‘Ready Player One’
- Authors
- 김성희; 이상욱
- Issue Date
- Sep-2022
- Publisher
-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 Keywords
- metaverse; metaverse ethics; problem solving; ethical issues; ready player one; .
- Citation
- 방송공학회 논문지, v.27, no.5, pp.665 - 67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방송공학회 논문지
- Volume
- 27
- Number
- 5
- Start Page
- 665
- End Page
- 67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266
- DOI
- 10.5909/JBE.2022.27.5.665
- ISSN
- 1226-7953
- Abstract
- 팬데믹 이후 가상현실 플랫폼을 활용한 메타버스 기술과 사회적 활용이 비대면 환경에서 메타버스를 활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메타버스로 인한 사회적 문제, 윤리적 우려에 대한 논의는 충분히 하지 못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통해 메타버스의 사회적 기능이 무엇인지, 메타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는 무엇인가?, 메타버스에서 발생한 윤리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에 대해 살펴보았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통해 살펴본 메타버스 윤리 이슈를 통해, 메타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는 정체성 분열, 메타버스 폭력 및 범죄, 개인정보관리 소홀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메타버스 내윤리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기술윤리학, 규범윤리학, 분석(메타)윤리학 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인문과학대학 > 서울 철학과 > 1. Journal Articles
- 서울 교무처 > 서울 창의융합교육원(과학철학교육위원회)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8526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