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플러그드-코딩활동을 위한 CT 문제해결 기반 피지컬 컴퓨팅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T-PS based Physical Computing Instruction Design : for Unplugged-Coding Activities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T-PS based Physical Computing Instruction Design : for Unplugged-Coding Activities
- Authors
- 이주영; 최서현; 신윤희
- Issue Date
- Sep-2022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피지컬 컴퓨팅; Computational Thinking; CT-PS 모델; 언플러그드-코딩 활동; Physical Computing; Computational Thinking; CT-PS Model; Unplugged-coding activities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5, no.5, pp.57 - 7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5
- Number
- 5
- Start Page
- 57
- End Page
- 7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0470
- DOI
- 10.32431/kace.2022.25.5.006
- ISSN
- 1598-5016
- Abstract
-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총론을 살펴보면 정보교과는 컴퓨팅 사고(CT)를 기반으로 문제해결과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을 실현할 수 있도록 편성하고 있으며, 알고리즘 체험 요소에서는 순차, 선택, 반복구조를 이용하여 문제해결 절차를 그림이나 기호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코딩 중심의 교구 활용 수업이나 메이커 중점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 및 결과중심에 초점 맞춘 경험을 제공하여 CT 기반의 수업을 설계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에게 CT 기반의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흐름도를 활용한 언플러그드-코딩활동 피지컬 컴퓨팅 수업지도안을 설계하였으며, 코딩 활동의 알고리즘의 연결은 피지컬 컴퓨팅 원리를 적용하여 기능과 개념의 연계에 초점 맞췄다. 문헌고찰을 통해 CT-PS 모델을 적용한 언플러그드-코딩 피지컬 컴퓨팅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여 이에 관한 교사와 학생들의 컴퓨팅 실천에 관한 인식 및 결과를 조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피지컬 컴퓨팅의 원리, 언플러그드의 알고리즘, 텍스트기반의 코딩활동의 개념 및 기능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는 높은 수준의 재인 결과를 보였으며, 교수자 또한 컴퓨팅 실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047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