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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른 선호색채 연구 -세대, 성별, 구매력, 학력별 요인을 중심으로-open accessColor Preferences of Generation MZ in Relation to Demographic Factors: Factors by Generation, Gender, Purchasing Power, and Education Level

Other Titles
Color Preferences of Generation MZ in Relation to Demographic Factors: Factors by Generation, Gender, Purchasing Power, and Education Level
Authors
백민영현은령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선호색채; MZ세대; 색채 디자인; Color Preference; Generation MZ; Color Desig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36, no.3, pp.237 - 251
Indexed
SCOPUS
KCI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36
Number
3
Start Page
237
End Page
25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92272
DOI
10.15187/adr.2023.08.36.3.237
ISSN
1226-8046
Abstract
연구배경 최근 산업 전반에 걸쳐 트렌드를 이끄는 주체로 부상한 MZ세대의 선호색채를 ‘세대, 성별, 구매력, 학력’이라는 인구통계학적인 요소와 결합하여 분석해보았다. 이를 통해 M세대와 Z세대에 특화된 색채 마케팅전략을 기획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MZ세대의 ‘세대, 성별, 구매력, 학력’에 따른 선호색채의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1981년~2005년에출생한 MZ세대 107명을 대상으로 2022년 10월 24일부터 11월 4일까지 한국산업표준 ‘KS A 0011’의 기본 15 색을 이용하여 구성된 총 15문항의 설문지를 사용해 조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값은 SPSS statistics 26.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대, 성별, 구매력, 학력 요인에 상관없이 ‘하양, 검정, 남색, 회색’의 선호 순위가 높았으며, 집단 간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 색은 대부분 선호도가 낮은 색상을 중심으로 나타났다. 특이점으로 성별에 따른 선호색채에서 ‘회색, 분홍’은 상위 선호색채 순위 4위에 속함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점이 드러났다. 또한 MZ세대의 선호색채에서 가변성이 가장 큰 요인은 학력 요인으로 나타났다. 결론 환경오염과 에너지 고갈에 따른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최대한의 효율성을 꾀하고, 최소한의 오류를 산출하는 디자인 방법론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인의 느낌과 감정, 취향을 가장 중요시하며 이전의 세대와 차이를 보이는 MZ세대에 대한 실증적이고 다각적인 연구는 COVID-19 이후 침체된 디자인산업에서 제품 기획, 마케팅, 광고 등에 근거 기반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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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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