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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이용자와 파워블로거의 의사인간관계적 상호작용과 광고 창의적 특성 및 광고이용태도의 관계에 대한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of Para-social Interaction Relationship, Blog User's Evaluation and Intention of Utilizing the Ad Post on the Power Blogs

Other Titles
Content Analysis of Para-social Interaction Relationship, Blog User's Evaluation and Intention of Utilizing the Ad Post on the Power Blogs
Authors
차민수이철영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Blog; Para-social Interaction; Advertising Usage Intention; 블로그; 의사인간관계; 광고이용태도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46, pp.299 - 308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46
Start Page
299
End Page
3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4010
DOI
10.21326/ksdt.2015..46.027
ISSN
2233-9205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의 전통적 미디어 연구에서 행하던 등장인물과의 의사인간관계적 관여를 웹사이트의 파워블로그에 접목하여 의사인간관계적 관여정도가 광고이용의도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구명(究明)하고자 하였다. 파워블로그의 댓글 내용분석을 통한 실증 분석을 토대로 블로그의 광고적 사용가치와 향상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의사인간관계적 관여, 파워블로거가 제시하는 광고의 창의적 특성, 광고이용태도 등의 유목을 설정하고 네이버의 파워블로그 3개에 게재된 블로그 포스트(post)를 표집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특장점을 주로 제시하는 광고보다 창의성이 있는 광고로서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인간 친화적인 접근을 하면서, 광고의 주변 환경을 조화성있게 잘 활용하는 것이 소비자의 광고이용 의향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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