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관념형태적 성향과 광고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Consumer's Ideological Traits and their Relation to the Attitudes toward the Advertising
- Other Titles
- Consumer's Ideological Traits and their Relation to the Attitudes toward the Advertising
- Authors
- 최승희; 박선미; 이철영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Keywords
- 관념형태; 광고크리에이티브; 광고태도; Ideological Traits; Ad Creative; Attitudes towards the ad
- 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no.36, pp.433 - 443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Number
- 36
- Start Page
- 433
- End Page
- 44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392
- DOI
- 10.21326/ksdt.2012..36.037
- ISSN
- 2233-9205
- Abstract
- 본 연구는 광고를 제도적 관점으로 본 문헌연구의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인간의 심리적 신념을 개인의 이데올로기 성향으로 규정하고, 개인의 관념형태적 성향과 광고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목적이다. 연구 결과, 개인이 자신의 이데올로기 성향에 따른 어떤 특정한 광고 소구 유형에는 잘 설득되는 반면, 다른 소구 유형에는 설득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까지 광고디자인이나 광고크리에이티브 전략과 관련된 연구는 미시적 영역의 효과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본 연구와 같은 개인의 사회, 정치적 성향 또는 관념적 형태에 따른 크리에이티브 효과를 보는 연구는 드물었다. 소비자 의사결정에서 내면적 성향에 대한 연구의 범위와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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