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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관념형태적 성향과 광고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Consumer's Ideological Traits and their Relation to the Attitudes toward the Advertising

Other Titles
Consumer's Ideological Traits and their Relation to the Attitudes toward the Advertising
Authors
최승희박선미이철영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관념형태; 광고크리에이티브; 광고태도; Ideological Traits; Ad Creative; Attitudes towards the ad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no.36, pp.433 - 443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Number
36
Start Page
433
End Page
4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9392
DOI
10.21326/ksdt.2012..36.037
ISSN
2233-9205
Abstract
본 연구는 광고를 제도적 관점으로 본 문헌연구의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인간의 심리적 신념을 개인의 이데올로기 성향으로 규정하고, 개인의 관념형태적 성향과 광고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목적이다. 연구 결과, 개인이 자신의 이데올로기 성향에 따른 어떤 특정한 광고 소구 유형에는 잘 설득되는 반면, 다른 소구 유형에는 설득되지 않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까지 광고디자인이나 광고크리에이티브 전략과 관련된 연구는 미시적 영역의 효과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본 연구와 같은 개인의 사회, 정치적 성향 또는 관념적 형태에 따른 크리에이티브 효과를 보는 연구는 드물었다. 소비자 의사결정에서 내면적 성향에 대한 연구의 범위와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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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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