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온라인 전시가 관람객의 미적 경험과 오프라인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Exhibitions in Art Museums on the Aesthetic Experience and Offline Viewing Intentions of Visitor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Exhibitions in Art Museums on the Aesthetic Experience and Offline Viewing Intentions of Visitors
- Authors
- 박소라; 김선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예술경영학회
- Keywords
- 온라인 전시; 미적 경험; 관람의도; 온라인 미술관; 오프라인 관람의도; online exhibition; aesthetic experience; viewing intention; online art museum; offline viewing intention
- Citation
- 예술경영연구, no.60, pp.121 - 153
- Journal Title
- 예술경영연구
- Number
- 60
- Start Page
- 121
- End Page
- 1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017
- DOI
- 10.52564/JAMP.2021.60.121
- ISSN
- 1598-3870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미술관 온라인 전시가 관람객의 미적 경험과 오프라인 전시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전시의속성을 접근성, 상호작용성, 정보성, 유희성 등으로, 미적 경험은 감정적, 소통적, 인지적, 지각적 영역 등 4개의 요인으로 각각 구성하여 오프라인 미술관의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다중회귀분석한 결과, 첫째 온라인 전시는 미적 경험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적 경험 중 감정적 영역에는 정보성이, 소통적 영역과 지각적 영역에는 유희성이, 인지적 영역에는 접근성이 각각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온라인 전시는 오프라인 전시 관람의도에 유희성, 상호작용성, 정보성 순으로 부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적 경험은 인지적, 감정적, 소통적, 지각적 순으로 오프라인 전시 관람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미적 경험은 온라인 전시와 오프라인 전시 관람의도를 부분매개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온라인 전시 이용자들을 오프라인 전시로 유도하는 실무적 시사점과 함께 학술적 논의를 촉발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Art & Cultur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101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