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광고회사 직무 스트레스와 업무불만이 업무창의성과 팀 성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A Multidimensional Analysis on the Influences of Work Stress and Job Dissatisfaction on the Perceived Creativity of Individual and Team Performance in Advertising Agency

Other Titles
A Multidimensional Analysis on the Influences of Work Stress and Job Dissatisfaction on the Perceived Creativity of Individual and Team Performance in Advertising Agency
Authors
조경식이철영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Work Stress; Job Dis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Creativity; Team Performance; Quality of Life; 업무스트레스; 업무불만; 조직몰입; 업무창의성; 업무성과; 삶의 질
Citation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7, no.1, pp.149 - 175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49
End Page
1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96
DOI
10.23875/kca.27.1.6
ISSN
1598-4494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변혁기의 전통적 광고회사들이 처한 업무스트레스와 불만의 증가 상황과 업무창의성 및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에 대한 산업적, 사회적 요구의 증가가 광고업 종사자 개인에게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업무스트레스와 업무불만을 독립변수로, 조직몰입과 업무창의성을 매개변수로 하여 팀 성과와 삶의 질을 종속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광고회사직원들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에 의거한 이론적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① 업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과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② 업무불만이 조직몰입, 업무창의성, 팀 성과,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③ 조직몰입이 업무창의성, 팀 성과, 삶의질 인식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④ 업무창의성이 팀 성과와 삶의 질 인식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가설들은 유의한 수준으로 지지되었다. 반면 업무스트레스가 업무창의성과 팀 성과 인식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가설들은 기각되었다. 따라서 개인수준에서 업무스트레스와 업무불만, 업무창의성, 팀 성과와 삶의 질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업무창의성과 조직몰입은 조직의 성과를 위한 수단일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의 질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또한 업무불만이 업무스트레스 보다 조직몰입, 업무창의성, 팀 성과,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이 더 높으므로 실무적 측면에서 업무불만의 통제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Chull Young photo

Yi, Chull Young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