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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레이션 제품에 있어서 점포브랜드의 시장지위 및 지각적합성이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이 논문은 2020학년도 홍익대학교 학술연구진흥비에 의하여 지원되었음The Consumer Responses According to a Convenience Store Brands' Market Position and Perceived fit in Collaboration products

Other Titles
The Consumer Responses According to a Convenience Store Brands' Market Position and Perceived fit in Collaboration products
Authors
송정미
Issue Date
May-2023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Keywords
collaboration product; leading brand; following brand; perceived fit; product attitude; purchase intention; 콜라보레이션 제품; 선도브랜드; 추종브랜드; 지각적합성; 제품태도; 구매의도
Citation
광고PR실학연구, v.16, no.2, pp.139 - 164
Journal Title
광고PR실학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139
End Page
1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208
DOI
10.21331/jprapr.2023.16.2.006
ISSN
2005-261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유통업자 특히 편의점 업체와 제조업자의 콜라보레이션에 따른 콜라보제품(PB제품)에 대한 소비자반응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편의점 점포브랜드의 시장지위(선도브랜드/추종브랜드)에 따라 콜라보제품(브랜드-제품 간 지각적합성이 높은 제품과 낮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반응 즉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가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점포브랜드의 시장지위도 브랜드-제품 간 지각적합성도 제품태도와 구매의도 모두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선도브랜드의 경우 브랜드-제품 간 지각적합성이 낮은 콜라보제품이, 추종브랜드의 경우 브랜드-제품 간 지각적합성이 높은 콜라보제품이 더욱 호의적인 제품태도와 구매의도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이론적, 실무적 함의가 마지막에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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