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통합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계획된, 실행된, 경험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A Qualitative Case study of an Integrated Primary-secondary Curriculum Practiced in One K-12 School: Focusing on Planned, Implemented, and Experienced Curriculum
- Other Titles
- A Qualitative Case study of an Integrated Primary-secondary Curriculum Practiced in One K-12 School: Focusing on Planned, Implemented, and Experienced Curriculum
- Authors
- 조현희; 설혜진; 김종훈; 엄수정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통합운영학교;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 교육과정 정책 및 실행; 질적사례연구; integrated operational schools; K-12 integrated curriculum; curriculum policy and practice; qualitative case studies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41, no.2, pp.53 - 82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41
- Number
- 2
- Start Page
- 53
- End Page
- 8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1397
- ISSN
- 1229-3202
- Abstract
- 최근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는 미래학교의 대안적 교육과정으로서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가 확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통합운영학교의 실제 사례를 통해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구성원 들의 인식과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정책과 실행에 대한 유기적인 관점 을 토대로 학교 교육과정 문서상에 계획된, 교사에 의해 실행된, 학생들에 의해 경험된 교육과정의 세 차원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사례연구를 활용하였으며, 초중등 통합운영학교 1개교를 선정하여 학교 교 육과정 문서와 면담 및 관찰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양한 연령의 학생들에게 함께 배우는 즐거 움을 선사한다는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의 목적이 계획된, 실행된, 경험된 교육과정에 일관되게 나타났으나, 그밖에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이 지닌 다양한 장점과 가능성이 세 차원의 교육과정에 폭넓게 구현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을 실제 운영하는 과정에서 계획된, 실행된, 경험된 교육과정 사 이에 이격이 드러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고, 초중등 통합 교육과정이 지향해야 할 의미와 방향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