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양식이 반영된 팀 편성이 팀 상호작용과 팀 성과물에 미치는 영향- 공과대학 신입생의 ‘학술적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Effects of Thinking Styles-Based Team Composition on Team Interaction and Team Outcomes in Engineering Freshmen– Focused on 《Academic Writing Class》
- Other Titles
- Effects of Thinking Styles-Based Team Composition on Team Interaction and Team Outcomes in Engineering Freshmen– Focused on 《Academic Writing Class》
- Authors
- 황순희; 윤경미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대학 신입생; 사고양식; 팀 편성; 팀 상호작용; 팀 성과물; freshmen; thinking styles; team composition; team interaction; team outcomes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2, no.3, pp.351 - 373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2
- Number
- 3
- Start Page
- 351
- End Page
- 3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469
- ISSN
- 1976-3212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서로 다른 사고양식(thinking styles)을 지닌 팀 구성원들이 이질적, 동질적 팀 으로 구성될 때, 팀원 간의 상호작용과 팀 전체의 성과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 다. 이를 통해 대학 교과목에의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세종시 소재 H 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 128명의 사고양식, 팀 상호작용을 측정 하고, 팀 성과물을 평가하여 이를 대상으로 최종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 상호작용은 사고양식에 기초하여 편성한 동질 집단이 이질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사고양식에 기초한 동질 집단 내에서의 팀 상호작용 은 외부적 양식이 가장 높고, 군주제, 행정적 양식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보수적 양식이 가장 낮았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었다. 셋째, 사고양식에 따른 팀 (이질적, 동질적)의 팀 성과물 점수는 동질 집단이 이질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통계 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넷째, 동질 집단 내의 팀 성과물 점수는 입법적 양식이 가장 높고, 내부적, 행정적 양식 순이었으며, 보수적 양식이 가장 낮았는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Design And Art > Design &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