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고양식이 반영된 팀 편성이 팀 상호작용과 팀 성과물에 미치는 영향- 공과대학 신입생의 ‘학술적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Effects of Thinking Styles-Based Team Composition on Team Interaction and Team Outcomes in Engineering Freshmen– Focused on 《Academic Writing Class》

Other Titles
Effects of Thinking Styles-Based Team Composition on Team Interaction and Team Outcomes in Engineering Freshmen– Focused on 《Academic Writing Class》
Authors
황순희윤경미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대학 신입생; 사고양식; 팀 편성; 팀 상호작용; 팀 성과물; freshmen; thinking styles; team composition; team interaction; team outcomes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2, no.3, pp.351 - 373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351
End Page
3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4469
ISSN
1976-3212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서로 다른 사고양식(thinking styles)을 지닌 팀 구성원들이 이질적, 동질적 팀 으로 구성될 때, 팀원 간의 상호작용과 팀 전체의 성과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 다. 이를 통해 대학 교과목에의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세종시 소재 H 대학교 공과대학 신입생 128명의 사고양식, 팀 상호작용을 측정 하고, 팀 성과물을 평가하여 이를 대상으로 최종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 상호작용은 사고양식에 기초하여 편성한 동질 집단이 이질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사고양식에 기초한 동질 집단 내에서의 팀 상호작용 은 외부적 양식이 가장 높고, 군주제, 행정적 양식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보수적 양식이 가장 낮았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도는 아니었다. 셋째, 사고양식에 따른 팀 (이질적, 동질적)의 팀 성과물 점수는 동질 집단이 이질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그 차이는 통계 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넷째, 동질 집단 내의 팀 성과물 점수는 입법적 양식이 가장 높고, 내부적, 행정적 양식 순이었으며, 보수적 양식이 가장 낮았는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Design &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Soon Hee photo

Hwang, Soon Hee
Design & Visual Arts (Design & Visual Ar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