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연결망분석과 토픽 모델링에 기반한 광고PR 분야 소셜 미디어 연구 동향How Social Media Have Been Studied in the Academic Field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A Semantic Network and Topic Modeling Analysis
- Other Titles
- How Social Media Have Been Studied in the Academic Field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A Semantic Network and Topic Modeling Analysis
- Authors
- 이형민; 박진우; 이진균
- Issue Date
- Feb-2020
- Publisher
- 한국광고PR실학회
- Keywords
- semantic network analysis; topic modeling; social media;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research trends; 의미연결망분석; 토픽 모델링; 소셜 미디어; 광고; PR; 연구동향
- Citation
- 광고PR실학연구, v.13, no.1, pp.130 - 158
- Journal Title
- 광고PR실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130
- End Page
- 15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651
- ISSN
- 2005-2618
- Abstract
- 광고PR 분야 소셜 미디어 관련 연구 동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의미연결망 분석과 토픽 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광고PR 분야 대표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의 핵심주제어들을 분석하였다. 국내 광고PR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지라고 할 수 있는 『광고학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광고연구』, 『홍보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OOH 광고학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에 게재된 총 174건의 소셜 미디어 관련연구 논문을 분석한 결과, 소셜 미디어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었던 초창기(2006 ∼2012)와 성숙기(2013∼2018) 간 연구 핵심어와 연구 주제에 상이한 차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특히 광고PR 분야 소셜 미디어 관련 연구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분석 대상이 변화하였으며, 연구 주제도 점차 다양화되는 양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분석을 토대로 광고PR 분야에서 소셜 미디어에 대한 학문적 관심과 논의를 통시적으로살펴보았으며, 학문 내적인 성찰을 도모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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