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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브랜드 브랜드자산이 비유사 공동브랜드 브랜드자산과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Brand Equity of Constituent Brand on the Co-branding Brand Equity and Brand Attitude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Brand Equity of Constituent Brand on the Co-branding Brand Equity and Brand Attitudes
Authors
이진균임연수이기영
Issue Date
Aug-2016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Keywords
o-branding between dissimilar product categories; Brand equity; Self-regulatory focus; Constituent brand; Product fit; Brand fit; 비유사 제품군 공동브랜딩; 브랜드자산; 자기조절초점; 구성브랜드; 제품군적합성; 브랜드적합성
Citation
광고PR실학연구, v.9, no.3, pp.188 - 218
Journal Title
광고PR실학연구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188
End Page
2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429
DOI
10.21331/jprapr.2016.9.3.009
ISSN
2005-2618
Abstract
본 연구는 비유사 공동브랜딩 상황에서 공동브랜드를 구성하는 구성브랜드 브랜드자산의수준이 어떻게 공동브랜드 브랜드자산과 브랜드태도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았다. 또한 구성브랜드 브랜드자산의 수준과 함께 비유사 공동브랜드 브랜드자산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수로서 조절초점 성향을 제안하고 이를 2(구성브랜드 자산: 많음vs. 적음) × 2(조절초점 성향: 촉진 vs. 방어) 집단 간 요인설계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비유사 공동브랜딩 상황에서 실험참가자들은 구성브랜드 브랜드자산이 적을 때보다 많을 때 공동브랜드 브랜드자산 및 브랜드태도에 더욱 호의적인 평가를 내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 구성브랜드 브랜드자산과 조절초점 성향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이관찰되었는데 구체적으로 구성브랜드 브랜드자산이 적을 때 촉진초점 성향자가 방어초점성향자에 비해 공동브랜드 브랜드자산과 브랜드태도 평가에 더욱 호의적이었다. 구성브랜드 브랜드자산이 많을 때는 조절초점 성향에 따른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유사 공동브랜딩의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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