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가 파악하는 역사적 중요성과 교수·학습적 중요성 - 무엇이 중요하며,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Korean Teachers Discussing Historical Significance and Instructional Significance in World History: What is Historically Significant and What is Significant Enough to Teach?

Other Titles
Korean Teachers Discussing Historical Significance and Instructional Significance in World History: What is Historically Significant and What is Significant Enough to Teach?
Authors
이미미
Issue Date
2016
Publisher
역사교육연구회
Keywords
World History; Historical Significance; Instructional Significance; Expert-Novice Study;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세계사; 역사적 중요성; 교수·학습적 중요성; 초심자 전문가 대비 연구; 교수내용지식
Citation
역사교육, no.139, pp.1 - 38
Journal Title
역사교육
Number
139
Start Page
1
End Page
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8430
DOI
10.18622/kher.2016.09.139.1
ISSN
1225-0570
Abstract
최근 중·고등학교 세계사는 거대사(Big History), 새로운 지구사(New Global History), 새로운 세계사(New World History) 등 학계의 연구 성과가 축적되며, 교육과정 및 교과서 서술 측면에서 많은 연구자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렇지만 세계사 교육은 “사회과 통합과 국사 과목 독립화라는 양대 흐름의 결절점에 서서 축소를 동반한 구조 개편을 거듭당해” 왔으며, 아직도 “국사교육에 비해 변방”에 위치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요성 문제를 통해 교사는 무엇을 가르칠 만큼 중요하다고 파악하고 있으며 왜 그렇게 판단하는지를 면담 자료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교사가 특정 사건을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하고, 예비교사와 경력교사가 수행한 논증에서의 차이를 밝혔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고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경력 역사 교사의 내용 지식 양태와 그 활용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며, 본 연구는 이러한 지식의 한 양상을 구체적이면 분석적으로 밝혔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