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 활용 강좌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긍정적 경험 및 어려움 분석Analysis of Positive and Difficult Experiences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Courses using a Web-based Bulletin Board in College Education
- Other Titles
- Analysis of Positive and Difficult Experiences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Courses using a Web-based Bulletin Board in College Education
- Authors
- 이상욱; 고영미; 박동성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학습카페; 포털사이트; 인터넷 게시판; 학습자중심교육; 대학교육; web-based bulletin board; portal site; college education; learner-centered educatio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5, no.12, pp 407 - 436
- Pages
- 30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5
- Number
- 12
- Start Page
- 407
- End Page
- 43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056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는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 활용 강좌에 참여한 대학생의 긍정적 경험 및 어려움을 질적, 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대학 강좌에서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들이 담당한 교양 및 전공 강좌 수강생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 9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강좌는 2015년 3월 첫 주부터 6월 둘째 주까지 총 15주 동안 운영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연구 참여자가 작성한 학습카페 게시글, 중간 및 기말 강의평가, 강좌참여에 대한 저널 및 연구자가 작성한 현장약기 및 CQI 보고서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통합한 후 범주화를 하였고, 범주화된 유형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질적 분석 및 해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 활용 강좌에 참여한 대학생 중 긍정적 경험을 기술한 대학생 87명의 응답을 중복 분석한 결과, 상호 도움주고받기가 102건(55.1%)으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고, 다음으로 수업 성찰 및 이해 증진 60건(32.4%),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함양 23건(12.5%)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30명의 대학생은 어려움 또한 경험하고 있었는데, 수업내용 이해 및 시간 부족, 수업 후 상호 교류 부족이 각각 20건(43.5%)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 환경 부족은 6건(13.1%)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 강좌에서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Cultu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05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