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 활용 강좌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긍정적 경험 및 어려움 분석Analysis of Positive and Difficult Experiences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Courses using a Web-based Bulletin Board in College Educ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Positive and Difficult Experiences of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Courses using a Web-based Bulletin Board in College Education
Authors
이상욱고영미박동성
Issue Date
2015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학습카페; 포털사이트; 인터넷 게시판; 학습자중심교육; 대학교육; web-based bulletin board; portal site; college education; learner-centered educa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5, no.12, pp 407 - 436
Pages
3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5
Number
12
Start Page
407
End Page
4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056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 활용 강좌에 참여한 대학생의 긍정적 경험 및 어려움을 질적, 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대학 강좌에서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들이 담당한 교양 및 전공 강좌 수강생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 9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강좌는 2015년 3월 첫 주부터 6월 둘째 주까지 총 15주 동안 운영되었으며, 이 기간 동안 연구 참여자가 작성한 학습카페 게시글, 중간 및 기말 강의평가, 강좌참여에 대한 저널 및 연구자가 작성한 현장약기 및 CQI 보고서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통합한 후 범주화를 하였고, 범주화된 유형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질적 분석 및 해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 활용 강좌에 참여한 대학생 중 긍정적 경험을 기술한 대학생 87명의 응답을 중복 분석한 결과, 상호 도움주고받기가 102건(55.1%)으로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고, 다음으로 수업 성찰 및 이해 증진 60건(32.4%),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함양 23건(12.5%)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30명의 대학생은 어려움 또한 경험하고 있었는데, 수업내용 이해 및 시간 부족, 수업 후 상호 교류 부족이 각각 20건(43.5%)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 환경 부족은 6건(13.1%)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학 강좌에서 포털사이트 기반 학습카페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Cultu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Young mi photo

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