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한국형 기능적 학습 매체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Korean-Functional Learning Media Assessment(K-FLMA)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and Additional Disabilities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Korean-Functional Learning Media Assessment(K-FLMA)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and Additional Disabilities
Authors
박순희권혁일윤석우하지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Keywords
시각중복장애; 학습매체; 평가; visual impairment and additional disability; learning media; assessment
Citation
시각장애연구, v.31, no.4, pp.61 - 93
Journal Title
시각장애연구
Volume
31
Number
4
Start Page
61
End Page
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076
ISSN
1229-2486
Abstract
시각중복장애학생의 학습매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과정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한국의 시각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한국형 기능적 학습매체평가 도구(K-FLMA)를 개발하고, 이 평가도구를 실제로 적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시행되었다. 1995년에 Koenig와 Holbrook이 개발한 기능적 학습매체평가를 한국의 시각중복장애학생 20명에서 실시하여, 한국 실정에 맞도록 K-FLMA로 시각장애교사 3인과 내용 검증을 통하여 개발하였다. K-FLMA는 학생의 일반정보, 감각활용평가, 기능적 학습매체 평가, 기능적 문해프로그램 준비도 평가, 기능적 문해매체 선정, 기능적 학습 매체 평가 결과지의 6개의 점검표 형식으로 만들어졌고, 2명의 시각중복장애학생에게 실제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며 K-FLMA를 활용한 평가 적용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현장 교사들은 이 도구를 사용하여 시각중복장애학생의 학습매체 즉 학생의 주요 감각 수단을 토대로 한 근거리 및 원거리별 학습자료와 교수방법, 그리고 문해매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문해프로그램에 대한 준비도를 평가하여 학생 개인에 맞는 문해 프로그램을 마련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ak, Sun hi photo

Bak, Sun h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