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발상기법을 활용한 유아 교수-학습 방법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for Children by Using Creative Thinking Methods
- Other Titles
-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for Children by Using Creative Thinking Methods
- Authors
- 권혜진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 Keywords
- 창의적 발상기법; 유아 교수-학습 방법; Creative Thinking Methods; Teaching-Learning for Children
- Citation
- Journal of Special & Gifted Education, v.2, no.1, pp 27 - 42
- Pages
- 16
- Journal Title
- Journal of Special & Gifted Education
- Volume
- 2
- Number
- 1
- Start Page
- 27
- End Page
- 4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03
- ISSN
- 2383-5591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를 위한 창의적 발상기법을 활용한 활동을 구성하고 적용 실제를 제시함으로 유아의 창의적 사고 함양을 위한 유아교수-학습 방법의 기초 자료를 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은둔이미지, 브레인스토밍, 연상, 유머러스의 4개 창의적 발상기법을 범주화하고 범주별 하위활동으로 총 18 개의 활동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활동은 2014년 5월1주부터 6월3주 걸쳐(총 7주) 충남 아산시 C유치원 총 27명 유아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최종 적용된 14개 각 활동은 유아의 흥미나 요구를 고려하여 도입-전개-마무리의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유아의 창의적 발상을 돕기 위해 활동 과정 전반에 걸쳐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