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고객의 커피전문점 선호형태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The Effect of Coffee Shop Selection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Preferred Type of Coffee Shop -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Coffee Shop Selection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Preferred Type of Coffee Shop -
- Authors
- 김현미; 김홍빈; 차석빈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대한관광경영학회
- Keywords
-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행동의도; Franchise Coffee Shop; Roastary Coffee Shop; Selection Choice Attributes; Behavioral Intention
- Citation
- 관광연구, v.30, no.2, pp.115 - 132
- Journal Title
- 관광연구
- Volume
- 30
- Number
- 2
- Start Page
- 115
- End Page
- 13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76
- ISSN
- 1226-2501
- Abstract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을 찾는 고객의 선택속성이 자신의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커피전문점 선호 형태(프랜차이즈와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에 따른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수도권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고객 2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결과, 브랜드 신뢰, 서비스, 커피품질, 시설/분위기, 접근성의 5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전체적으로 커피전문점 고객의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선택속성 요인으로는 브랜드 신뢰만이 나타났다. 커피전문점 선호형태에 따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과 로스터리 커피전문점간 비교분석에서는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에서만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즉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을 찾는 고객의 선택속성 요인 중 브랜드 신뢰와 커피품질 요인이 고객의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브랜드 신뢰를 이기 위해서는 커피전문점 개별 브랜드 강화 및 경험을 토대로 구전마케팅으로 신용도를 높여야 하고, 커피 품질 향상을 위해서는 커피의 맛 향상방안 등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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