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BS 누리샘 예술경험영역 관련 교육콘텐츠 분석An analysis of art experience area related education content in the EBS Nurisam.

Other Titles
An analysis of art experience area related education content in the EBS Nurisam.
Authors
고영미권혜진신윤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예술경험영역; 교육콘텐츠; EBS 누리샘; art experience area; education content; EBS Nurisam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4, no.1, pp.225 - 244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225
End Page
2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93
ISSN
1738-0286
Abstract
본 연구는 EBS 누리샘 예술경험영역 관련 교육콘텐츠가 생활주제별,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 내용별, 예술적 요소별, 활동자료별로 어떠한 분포를 보이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들이 EBS 누리샘의 교육콘텐츠 중 총 592개의 예술경험영역(음악, 동작, 미술)관련 교육콘텐츠를 선정하였으며, 교육콘텐츠 분석준거를 구성하였다. 분석준거에 의해 각 연구자별로 빈도를 표시한 후, 분석자간 신뢰도를 산출하였으며, 서로 이견이 있을 경우 분석자 간 협의과정을 거쳐 최종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생활주제별 분포는 계절과 동식물 관련 생활주제에 따른 교육콘텐츠가 가장 높은 분포를 보여주었다. 둘째,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 내용별로는 전체 및 3-5세 모두 예술적 표현하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미술은 만들기 활동이, 음악은 노래 부르기가, 움직임(춤) 활동표현은 비구조적 동작과 구조적 동작이 높은 분포를 보였다. 셋째, 예술적 요소별로는 전체 및 3, 4세는 음악적 요소가, 5세는 미술적 요소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음악적 요소 내에서는 음색이, 동작요소 내에서는 관계가, 미술적 요소 내에서는 형‘(모양)’이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넷째, 활동자료별로는 전체 및 3-5세 모두 이미지가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술경험영역 관련 교육콘텐츠 개발방향 및 효율적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Hye JIn photo

Kwon, Hye J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