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누리샘 예술경험영역 관련 교육콘텐츠 분석An analysis of art experience area related education content in the EBS Nurisam.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art experience area related education content in the EBS Nurisam.
- Authors
- 고영미; 권혜진; 신윤미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Keywords
- 예술경험영역; 교육콘텐츠; EBS 누리샘; art experience area; education content; EBS Nurisam
- Citation
- 어린이미디어연구, v.14, no.1, pp.225 - 244
- Journal Title
- 어린이미디어연구
- Volume
- 14
- Number
- 1
- Start Page
- 225
- End Page
- 24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93
- ISSN
- 1738-0286
- Abstract
- 본 연구는 EBS 누리샘 예술경험영역 관련 교육콘텐츠가 생활주제별,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 내용별, 예술적 요소별, 활동자료별로 어떠한 분포를 보이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들이 EBS 누리샘의 교육콘텐츠 중 총 592개의 예술경험영역(음악, 동작, 미술)관련 교육콘텐츠를 선정하였으며, 교육콘텐츠 분석준거를 구성하였다. 분석준거에 의해 각 연구자별로 빈도를 표시한 후, 분석자간 신뢰도를 산출하였으며, 서로 이견이 있을 경우 분석자 간 협의과정을 거쳐 최종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생활주제별 분포는 계절과 동식물 관련 생활주제에 따른 교육콘텐츠가 가장 높은 분포를 보여주었다. 둘째,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의 내용별로는 전체 및 3-5세 모두 예술적 표현하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미술은 만들기 활동이, 음악은 노래 부르기가, 움직임(춤) 활동표현은 비구조적 동작과 구조적 동작이 높은 분포를 보였다. 셋째, 예술적 요소별로는 전체 및 3, 4세는 음악적 요소가, 5세는 미술적 요소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음악적 요소 내에서는 음색이, 동작요소 내에서는 관계가, 미술적 요소 내에서는 형‘(모양)’이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넷째, 활동자료별로는 전체 및 3-5세 모두 이미지가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술경험영역 관련 교육콘텐츠 개발방향 및 효율적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139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