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중증 자폐성 장애중학생의 특수학급에서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Class Engagement Behavior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 with Severe Autism Spectrum Disorder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Class Engagement Behavior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 with Severe Autism Spectrum Disorders
- Authors
- 김정민; 전병운; 임해주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특수교육학회
- Keywords
- 중증 자폐성 장애학생; 긍정적 행동지원; 수업참여행동; severe autism spectrum disorders; individual positive behavior support; class engagement behaviors
- Citation
- 특수교육학연구, v.49, no.2, pp 45 - 67
- Pages
- 23
- Journal Title
- 특수교육학연구
- Volume
- 49
- Number
- 2
- Start Page
- 45
- End Page
- 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53
- DOI
- 10.15861/kjse.2014.49.2.45
- ISSN
- 1229-0823
2733-8967
- Abstract
- 본 연구는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PBS)이 중증 자폐성 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일반학급 담임교사가 의뢰한 중증 자폐성 장애학생으로, 일반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중이다. 본 연구는 단일대상연구방법 중 행동간 중다 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behaviors)를 적용하였으며, 기능평가에 근거하여 수업참여행동(반응, 착석, 과제수행)을 목표행동으로 설정하였으며, 다요소 중재(선행사건,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을 포함하고 있는 PBS를 실시하여 목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개별차원의 PBS는 중증 자폐성 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의 증가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재를 실시한장소 이외의 통합 상황에서의 일반화를 통해 중재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75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