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수업 관찰연구 분석A Review of Literature on the Class Observation and Analysis in Special Education
- Other Titles
- A Review of Literature on the Class Observation and Analysis in Special Education
- Authors
- 김성희; 김진호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 Keywords
- class analysis; special education; effective teaching; classroom teaching; 수업; 특수교육; 수업 관찰; 수업 분석
- Citation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16, no.2, pp 227 - 251
- Pages
- 25
- Journal Title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227
- End Page
- 25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822
- ISSN
- 2733-9211
- Abstract
- 수업은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활동이며, 수업을 관찰하여 분석하는 것은 수업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한 선행연구를 대상으로 수업 분석연구의 특성과 분석 방법 및 변인을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으며, 이를 통하여 특수교육의 수업을 개선하고 수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타당한 기준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수교육 수업을 실제로 관찰하고 분석한 국내의 선행 연구를 조사하여 분석논문 선정기준에 따라서 18편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으며, 두개의 분석영역(개괄적 특성, 분석 방법 및 변인)에 따른 총 8개의 분석 변인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의 개괄적 특성에 대한 결과로서 먼저 수업 관찰 및 분석은 주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대상학생들의 장애유형은 정신지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관찰 및 분석이 실시된 배치환경은 특수학교에서 많이 이루어졌으며, 교과목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의 주지교과 중심으로 수업분석연구가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선행연구들의 수업분석 방법과 변인에 대한 결과에서 자료수집 방법은 수업 동영상을 활용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방법의 유형으로서는 양적 수업분석에 속하는 필터식 수업분석법이 많이 실시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업분석 요소에 있어서는 교사 행동에 초점을 둔 연구가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각 분석 요소에 따른 빈도와 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특수교육의 수업관점에서 논의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특수교육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장애영역과 교과목에 따른 심층적인 수업 관찰 및 분석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