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조기학습기준의 분석을 통한 영아와 유아를 연계한 유아교육과정의 방향 모색Seeking a Way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by Connecting Infants and Children Based on Analyzing the America's Early Learning Standards
- Other Titles
- Seeking a Way of Early Childhood Curriculum by Connecting Infants and Children Based on Analyzing the America's Early Learning Standards
- Authors
- 김은정; 유영의; 신은수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미래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Learning Standards; Infant and Toddler; Young Child; 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iculum; Approaches to Learning; 조기학습기준; 영아; 유아; 유아교육과정; 학습에 대한 접근
- Citation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1, no.1, pp 163 - 184
- Pages
- 22
- Journal Title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163
- End Page
- 18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2990
- ISSN
- 1229-3083
2713-6310
- Abstract
-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영유아기 공교육 체제로 전환하고, 유치원에 입학하기 이전의 0∼만 2세와 만 3~4/5세의 조기학습기준을 연계하여 국가교육정책을 실행하고 있는 미국의 조기학습기준의 분석을 통하여 한국의 영아와 유아를 연계한 유아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미국의 조기학습기준은 0∼만 2세는 발달중심으로, 만 3∼4/5세는 교과중심의 특성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0∼만 2세와 만 3∼4/5세의 조기학습기준은 첫째, 연령의 연계 혹은 분리에 관계없이 거의 모든 미국의 주에서 언어발달, 사회정서발달, 신체발달 영역을 포함하고 있었다. 둘째, 발달의 인지발달 영역과 교과의 하위 영역은 0∼만 2세 영아와 만 3∼4/5세 유아의 조기학습기준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사회정서발달과 교과의 사회연구 영역은 0∼만 2세 영아 조기학습기준에서는 대부분의 주에서 사회정서발달을 포함하고 있었지만, 만 3∼4/5세, 0∼만 4/5세 연령이 연계되어 개발된 주의 조기학습기준에서는 대부분의 주에서 사회정서발달과 교과의 사회연구 영역 모두를 포함하고 있었다. 넷째, 0∼만 2세와 만 3∼4/5세의 조기학습기준 모두에서 학습에 대한 접근 영역이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교육적 시사점을 통하여 첫째, 0∼만 2세와 만 3∼4/5세 유아교육과정 영역의 내용을 발달과 교과 형태로 적절히 구분하여 연계하는 방안의 필요성, 둘째, 학습에 대한 접근 영역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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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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