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의 가격전략수립을 위한고객의 가격민감도 분석 -아메리카노를 중심으로-The Analysis of Customers' Price Sensitivity of Americano in Roastery Coffeehouses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Customers' Price Sensitivity of Americano in Roastery Coffeehouses
Authors
김현미차석빈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Coffee; Roastery coffeehouses; 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커피;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가격민감도분석
Citation
관광학연구, v.37, no.3, pp 211 - 230
Pages
20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37
Number
3
Start Page
211
End Page
2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4458
ISSN
1226-0533
2713-6388
Abstract
최근 국내 커피시장의 확대와 인스턴트커피에서 원두커피로의 고객 입맛의 변화에 따라 커피관련 연구들이 지난 10여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가격연구와 관련해서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고객들의 커피가격에 대한 민감도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연구는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을 찾은 256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이들이 아메리카노 가격에 대한 민감도를 PSM(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가격민감도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이용형태에 따른 가격민감도에서는 차이가 나타났다. 즉,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을 선호하는 고객들보다, 사람을 만날 목적이 아닌 고객들이 그렇지 않은 목적의 고객들보다, 커피만을 마시는 고객들이 커피와 다른 사이드메뉴를 같이 먹는 고객들보다 가격에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연구결과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Suk bin photo

Cha, Suk bin
College of Global Busines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