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테틱 서비스 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이 일본인 관광객의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서비스 처음 경험집단 대 재 경험집단 간 비교 분석 -The Impact of Esthetic Service Providers’ Communication on Service Satisfaction of Japanese Tourists Visiting Korea - Comparison between First Visitors and Repeat visitors -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Esthetic Service Providers’ Communication on Service Satisfaction of Japanese Tourists Visiting Korea - Comparison between First Visitors and Repeat visitors -
- Authors
- 차석빈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대한관광경영학회
- Keywords
- Esthetic Service; Verbal Communication; Nonverbal Commnunication; Service Satisfaction; Esthetic Service; Verbal Communication; Nonverbal Commnunication; Service Satisfaction; 에스테틱 서비스;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만족도
- Citation
- 관광연구, v.27, no.4, pp.455 - 472
- Journal Title
- 관광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455
- End Page
- 47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5601
- ISSN
- 1226-2501
- Abstract
- 이 연구는 서울에서 에스테틱 서비스를 받은 방한 일본인 관광객 358명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언어적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의 도출, 한국에서 에스테틱 서비스를 처음 경험한 집단과 2번 이상 경험한 집단 간의 도출된 요인값 평균값의 차이 분석, 그리고 두 집단 간 언어적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이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차이분석을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분석결과, 먼저 에스테틱 분야에서 종사자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인은 종사자주도 커뮤니케이션과 고객주도 커뮤니케이션 두 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공간행위, 신체외형, 의사언어, 신체언어 등 네 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종사자주도 커뮤니케이션, 공간행위, 신체외형, 신체언어 등 네 요인에서 처음 경험집단과 재 경험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재 경험집단의 평균값이 처음 경험집단의 평균값보다 모두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더불어 처음 경험집단의 경우는 신체외형, 의사언어, 종사자주도 커뮤니케이션 요인만이, 재 경험집단의 경우는 종사자주도 커뮤니케이션요인만이 서비스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