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디오 모델링 기법의 근거기반 실제를 위한 메타분석A Meta-Analysis of Video Modeling Interventions for Evidence-Based Practice

Other Titles
A Meta-Analysis of Video Modeling Interventions for Evidence-Based Practice
Authors
이성용김진호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메타분석; 근거기반 실제; 비디오 모델링; 특수교육; meta-analysis; evidence-based practice; video modeling; video self-modeling; special education; meta-analysis; evidence-based practice; video modeling; video self-modeling; special education
Citation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2, no.3, pp 213 - 237
Pages
25
Journal Title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213
End Page
2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7083
ISSN
1598-060X
2734-0090
Abstract
비디오 모델링 기법은 장애학생들의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 기능적 기술, 그리고 행동 기능을 중재하기 위해 활용된 매우 효과적인 중재 기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이루어진 비디오 모델링을 중재로 활용한 실험연구 중 단일대상연구를 조사하여 메타 분석함으로써, 중재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앞으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최근 국내에서 발표된 비디오 모델링 기법과 관련된 논문을 조사하고, 분석논문 선정기준에 따라 단일대상연구 설계로 실시한 국내 16편(학위논문 9편, 학술논문 7편)의 실험논문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은 3가지 분석변인의 영역에 따라서 총 7개의 분석변인(연구 대상, 실험환경, 실험설계, 중재유형, 목표기술, 중재효과, 유지 및 일반화 효과)으로 심층적으로 분석되었다. 메타분석 한 결과를 살펴보면 중재(Median PND=99.5%), 유지(Median PND=100%) 및 일반화(Median PND=100%)가 모두 PND 중위수 값이 90% 이상으로써 중재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7개의 분석변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근거기반 실제의 개발과 활용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