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육 실습지도를 위한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 간 e-멘토링 모형 개발Development of an e-mentoring model between an instructing professor and pre-service teachers for supervising the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ing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n e-mentoring model between an instructing professor and pre-service teachers for supervising the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ing
Authors
고영미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유아교육실습(early childhood student teaching supervision) e-멘토링(e-mentoring) 실습지도교수(instructing professor) 예비교사(preservice teacher)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0, no.1, pp.449 - 474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449
End Page
4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518
DOI
10.18023/kjece.2010.30.1.018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 실습지도를 위한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 간 e-멘토링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e-멘토링 및 실습지도 관련 문헌을 고찰하여 모형 개발의 이론적 준거를 도출하였고, e-멘토링 모형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의 요구를 조사하여 실제적 준거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이론적 준거와 실제적 준거를 토대로 e-멘토링 모형 시안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시안은 2009년 1학기에 교육 실습에 참여한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44명과 지도교수 1명에게 적용하여 수정, 보완한 후 최종 모형을 제시하였다. 최종 제시된 e-멘토링 모형은 기본관점 및 목적, 내용 및 운영 방식, 팀 구성 및 구성원의 역할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이 모형은 멘토인 실습지도교수와 멘티인 예비교사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을 통해 지속적인 지원을 주고받을 수 있는 유아교육 실습지도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의 전문성을 높일 뿐 아니라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 간 개방적이고 지원적인 풍토를 조성해 가기 위한 것이다. e-멘토링 모형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 간 신뢰로운 관계 형성 및 협력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Young mi photo

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