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실습지도를 위한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 간 e-멘토링 모형 개발Development of an e-mentoring model between an instructing professor and pre-service teachers for supervising the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ing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n e-mentoring model between an instructing professor and pre-service teachers for supervising the early childhood student teaching
- Authors
- 고영미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교육실습(early childhood student teaching supervision) e-멘토링(e-mentoring) 실습지도교수(instructing professor) 예비교사(preservice teacher)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0, no.1, pp.449 - 474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0
- Number
- 1
- Start Page
- 449
- End Page
- 47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8518
- DOI
- 10.18023/kjece.2010.30.1.018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교육 실습지도를 위한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 간 e-멘토링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e-멘토링 및 실습지도 관련 문헌을 고찰하여 모형 개발의 이론적 준거를 도출하였고, e-멘토링 모형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의 요구를 조사하여 실제적 준거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이론적 준거와 실제적 준거를 토대로 e-멘토링 모형 시안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시안은 2009년 1학기에 교육 실습에 참여한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44명과 지도교수 1명에게 적용하여 수정, 보완한 후 최종 모형을 제시하였다.
최종 제시된 e-멘토링 모형은 기본관점 및 목적, 내용 및 운영 방식, 팀 구성 및 구성원의 역할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이 모형은 멘토인 실습지도교수와 멘티인 예비교사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을 통해 지속적인 지원을 주고받을 수 있는 유아교육 실습지도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의 전문성을 높일 뿐 아니라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 간 개방적이고 지원적인 풍토를 조성해 가기 위한 것이다. e-멘토링 모형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실습지도교수와 예비교사 간 신뢰로운 관계 형성 및 협력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