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및 검증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User-centered Design Guidelines on Online Support System for Curriculum at primary/secondary schools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User-centered Design Guidelines on Online Support System for Curriculum at primary/secondary schools
- Authors
- 차현진; 황윤자; 노은희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초·중등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 디자인 가이드라인; 사용성; 델파이; 초중등 교사; Curriculum at Primary & Secondary levels; Online supporting system; Design Guidelines; Usability; Delphi methods; K-12 Teacher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5, no.3, pp.511 - 525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25
- Number
- 3
- Start Page
- 511
- End Page
- 52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165
- DOI
- 10.14352/jkaie.2021.25.3.511
- ISSN
- 1229-324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교육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시스템을 대상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경험과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해외 교육과정 온라인지원시스템에 대한 우수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NCIC와 고교학점제 사이트를 중심으로 74명의 모니터단 설문 조사를 통해 UX/UI 사용성 문제와 요구를 도출하였다. 해외사례 분석과 모니터단 설문 결과를 바탕을 도출된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대한 초안을 바탕으로 전문가 델파이를 실시하여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에 관련된 과업을 수행하는 온라인지원시스템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도출함으로써,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시스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향후 개발될 시스템의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