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보육교사가 보육실습과정에서 경험한 팀티칭에 대한 고찰Study about Team-teaching Experienced by Student Teachers during Their Practicum
- Other Titles
- Study about Team-teaching Experienced by Student Teachers during Their Practicum
- Authors
- 유희정; 곽정인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practicum; team-teaching; group in-depth interview.; 예비보육교사; 보육실습과정; 팀티칭; 집단심층면담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 pp 895 - 920
- Pages
- 26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895
- End Page
- 9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282
- DOI
- 10.22251/jlcci.2021.21.1.895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보육교사가 보육실습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팀티칭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추후 교사생활에 도움이 되는 팀티칭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4주간의 보육실습을 마치고 교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보육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담을 하였으며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분석과정을 거쳐 3개의 상위범주와 각 2~3개의 하위범주로 추출되었다. 연구결과, 예비보육교사는 양질의 보육프로그램 수립, 교수 효능감 상승, 영유아에게 민감하게 반응하기 위해 팀티칭은 필요하다고 하였다. 보육실습과정에서 예비보육교사는 실습지도교사의 긍정적 팀티칭 운영과 부정적 팀티칭의 모습을 경험하였으며 팀 교사 간의 실습생지도와 성향의 다름으로 인해 보육실습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팀티칭 운영을 위한 방안으로 교사양성과정과 현직교사교육으로 팀티칭교육이 필요함을 언급하였으며 팀 교사의 성향검사 및 팀 교사 간 융합할 시간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현장, 실습지도교사, 대학교사양성과정에서 효과적인 팀티칭이 운영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