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의 중요도 및 실시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A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and Execution on the Contents of 'Express in Daily Life' in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for Young Children
- Other Titles
- A Study on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and Execution on the Contents of 'Express in Daily Life' in the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for Young Children
- Authors
- 이영애; 박희숙; 곽정인
- Issue Date
- 2011
- Publisher
- 한국보육학회
- Keywords
- 유치원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 교사의 인식; Kindergarten Curriculum; Expression in Daily Life; Teacher's Perception; Kindergarten Curriculum; Expression in Daily Life; Teacher's Perception
- Citation
- 한국보육학회지, v.11, no.2, pp 1 - 19
- Pages
- 19
- Journal Title
- 한국보육학회지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19785
- ISSN
- 1598-4397
2635-6066
- Abstract
- 본 연구는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내용에 대한 중요도 및 실시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봄으로써 유치원 교육과정 표현생활영역에 대한 검토 및 교사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국공립과 사립유치원 교사 36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여 그 중 272부를 연구대상으로 SPSS 18.0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세 가지 영역 중 ‘예술적 표현 즐기기'는 중요도 및 실시정도 모두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는 중요도 및 실시정도 모두 다른 영역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 유형, 교사의 학력과 담당학급 유아연령에 따른 표현생활영역 내용 및 하위내용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 및 실시정도 의 유의미한 차이는 항목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