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대내외 경영활동이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Information, Knowledge Management, & Learning Organization Activities of Small Business on Customer Orientation & Business Performance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Information, Knowledge Management, & Learning Organization Activities of Small Business on Customer Orientation & Business Performance
- Authors
- 김병근; 차석빈
- Issue Date
- Nov-2021
- Publisher
- 한국산업경영학회
- Keywords
- Information activity; Knowledge management activity; Learning organization activity; Customer orientation; Business performance; 정보활동; 지식경영활동; 학습조직활동; 고객지향성; 경영성과
- Citation
- 경영연구, v.36, no.4, pp 21 - 36
- Pages
- 16
- Journal Title
- 경영연구
- Volume
- 36
- Number
- 4
- Start Page
- 21
- End Page
- 3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0069
- DOI
- 10.22903/jbr.2021.36.4.21
- ISSN
- 1226-458X
- Abstract
-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정보활동, 지식경영활동 및 학습조직활동 등 대내외 경영활동이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이용한 소상공인 중에서 선정되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최종 1,083개의 응답을 확보하였다. 구성개념 간 가설은 경로분석을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소상공인의 정보활동 강화는 경영성과,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활동은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확인되었다. 한편 소상공인의 지식경영활동은 경영성과 및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학습조직활동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나, 고객지향성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성과에 대한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도 확인되었다. 고객지향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하였으며, 정보활동, 지식경영활동, 학습조직활동 등 대내외 경영활동의 세부 요인별로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는 데에 학문적 의미가 있다. 기업 규모별로 구분하여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지 않았다는 점은 본 연구의한계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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