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기반학습을 통한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Changes i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play through case-based learning
- Other Titles
- Changes i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play through case-based learning
- Authors
- 장은정; 유영의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 Keywords
-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 유아교사(early childhood teacher); 놀이 인식(perceptions of play)
- Citation
- 어린이미디어연구, v.20, no.1, pp.133 - 167
- Journal Title
- 어린이미디어연구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155
- ISSN
- 1738-0286
- Abstract
- 본 연구는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하는 과정에서 보여진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 변화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B어린이집 만 4세반 담임교사 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2018년 11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사례기반학습 설계, 예비연구, 연구 참여교사 선정 및 현장 방문, 사례기반학습 실행의 4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교사들이 담당하고 있는 하늘 1, 2반의 자유놀이시간을 연구자가 비참여 관찰하였고, 참여관찰, 면담, 토의노트 및 저널, 사례기반학습 토의과정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례기반학습을 통한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유아의 입장에서 거친 신체놀이 이해하기, 혼자놀이에 대한 고정관념 탈피하기,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주기, 자유놀이 지원을 위한 규칙의 의미 다시보기와 같은 변화가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