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한 고객의 주관적 인식유형 분석: Q-방법론적 접근Analysis of subjective customer perception types on the work behavior of disabled barista in service industry : Q-Methodological Approach
- Other Titles
- Analysis of subjective customer perception types on the work behavior of disabled barista in service industry : Q-Methodological Approach
- Authors
- 김효실; 이해태; 차석빈
- Issue Date
- May-2024
- Publisher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 Keywords
- 서비스업; 근로 장애인; 근로행동; 장애인 인식; 바리스타; Q-방법론; Service Industry; Disabled; Work behavior; Barista; Q-Methodological Approach
- Citation
- 장애와 고용, v.34, no.2, pp 117 - 137
- Pages
- 21
- Journal Title
- 장애와 고용
- Volume
- 34
- Number
- 2
- Start Page
- 117
- End Page
- 1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26309
- ISSN
- 1976-4871
2733-6603
- Abstract
- 연구목적: 본연구는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해 고객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 인식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이다. 연구방법: 인식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영역을 분석하기 위하여 Q-방법론을 적용하여 장애인 바리스타에 대한 고객의 인식유형을 조사하였다. 먼저 56개의 Q-모집단의 수집 후 23개의 진술문을 도출하고, 그다음으로 30명의 고객을 P-표본으로 선정하여 Q-분류를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한 고객의 인식유형은 3가지로 도출되었다. 제1유형은 ‘동정지향성 고객유형’, 제2유형은 ‘효율지향성 고객유형’, 제3유형은 ‘배려지향성 고객유형’으로 도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처음으로 고객 관점에서 장애인 바리스타의 근로행동에 대한 고객의 주관적 인식유형과 그 특성을 파악하였기에 장애인 인식 관련 연구의 주제 범위를 확대하였다. 둘째, 장애인 바리스타가 고객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한 대처방안을 결론에 제시하면서 장애인을 채용한 업체와 장애인 관련 유관기관에 정책적·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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