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육적 접근법으로써 디자인사고의 적용 가능성 탐색Exploring the Possibility of Design Thinking as an Educational Approach for Implementing a Child-and-Play-Centered Curriculum

Other Titles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Design Thinking as an Educational Approach for Implementing a Child-and-Play-Centered Curriculum
Authors
고영미강진주이은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 디자인사고; the 2019 revised Nuri-curriculum; a child-and-play-centered curriculum; design thinking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2, pp 1227 - 1253
Pages
2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2
Start Page
1227
End Page
12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351
DOI
10.22251/jlcci.2020.20.22.1227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육적 접근법으로써 디자인사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관련 문헌을 토대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라는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특징을 반영하여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과 교사의 자율성 강화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디자인사고 관련 문헌을 토대로 교육 분야에서의 디자인사고의 개념 및 특징과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 같은 고찰을 토대로 함께 디자인하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위한 교육적 접근법으로써 디자인사고의 주요 특징인 공감, 협력, 프로토타입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진짜 니즈(needs)를 이해하기 위한 공감하기: 유아의 이해에 대한 교사의 관점 전환’,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과의 급진적 협력(radical collaboration): 교사와 다른 전문가와의 협력 그리고 유아의 참여’, ‘프로토타입을 통한 실험하기: 놀이 지원을 위한 실패와 시도하기’로서의 교육적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이를 볼 때 디자인사고는 교사가 유아의 진짜 니즈에 공감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공동체와 협력을 통해 변화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함께 디자인하고 실천해 가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과정으로써 교육적 적용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Go, Young mi photo

Go, Young m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