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현직 교원의 스크래치 활용 교수자료 개발에 대한 경험 분석 : ASSURE 모형 기반Analyzing in-service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s experience on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edia with Scratch: Based on the ASSURE model
- Other Titles
- Analyzing in-service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s experience on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edia with Scratch: Based on the ASSURE model
- Authors
- 차현진; 이경숙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Keywords
- 스크래치; ASSURE 모형; 매체 활용 교수 모형; 프로그래밍 학습; 초·중등 현직 교원; Scratch; ASSURE model; Technology-integrated instructional design; Programming learning. In-service primary and secondary teachers
- 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4, no.4, pp.265 - 278
- Journal 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Volume
- 24
- Number
- 4
- Start Page
- 265
- End Page
- 2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3430
- DOI
- 10.14352/jkaie.2020.24.4.265
- ISSN
- 1229-3245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현직 교원을 대상으로 ICT 활용 교수법의 일환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한 후,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교수 매체 개발을 수행하는 과정에 대한 경험을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현직 교사들이 자신의 교과에 프로그래밍을 활용하는 목적 및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 및 경험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SSURE 모형을 기반으로 교과의 학습 목표와 방법에 따라 교수 설계를 시행하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크래치 활용 교수 매체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19년 2학기 K대학의 교육대학원에 재학하고 있는 초·중등 현직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현직 교사 10명은 스크래치 교육 후 최종 과제로 수행된 ASSURE 모형 기반 교수 설계와 프로젝트 결과물을 발표하고, 프로젝트 경험에 대한 설문에 응답하였다. 연구 결과, 현직 교사들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 참여를 촉진하여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이끄는 데 스크래치 활용 수업 매체가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기대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재교육 프로그램 뿐 아니라 예비 교원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의 방향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