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Needs about Social Science Knowledge Domain
- Other Titles
-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Needs about Social Science Knowledge Domain
- Authors
- 유영의; 이진희; 김종훈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사회교육; 사회과학 지식; 중요도와 실행도; 보리치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Social Science Knowledge; Importance and Performance; Borich Needs; The Locus for Models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3, pp 587 - 609
- Pages
- 23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3
- Start Page
- 587
- End Page
- 60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251
- DOI
- 10.22251/jlcci.2019.19.3.587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이 사회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사 31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리치(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둘째,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의 각 항목별로 보았을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내용들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들은 유아사회교육의 한 영역으로 사회과학 지식 분야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는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 실행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유치원 교사들의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인식 제고와 사회과학 지식 영역의 교육수행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