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셀프리더십 함양 활동이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elf-leadership promotion activity on kindergarten teachers' happin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ther Titles
The effect of self-leadership promotion activity on kindergarten teachers' happin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uthors
고영미유영의김은영장은정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셀프리더십 함양 활동; 행복감; 조직몰입; self-leadership promotion activity; happiness; organizational commitment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38, no.4, pp.187 - 211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38
Number
4
Start Page
187
End Page
2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564
DOI
10.18023/kjece.2018.38.4.008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셀프리더십 함양 활동이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아산지역에 소재한 4개 유치원의 교사 30명(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이며, 연구 절차는 사전검사, 셀프리더십 함양 활동 적용, 사후검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셀프리더십 함양 활동은 연구자가 관련문헌 분석 및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쳐 총 12회기로 구성하였으며,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들 간의 협의과정을 거쳐 8회기를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사전·사후검사 결과는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셀프리더십 함양 활동은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 전체 및 하위요인인 감정적 요인, 가족적 요인, 주관적 안녕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셀프리더십 함양 활동은 유치원 교사의 조직몰입 전체 및 하위요인인 충성심, 가치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유치원 교사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면서 조직에 몰입하도록 지원하기 위안 방안 중 하나로 셀프리더십 함양 활동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