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신입생의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셀프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Leadership of freshmen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Leadership of freshmen
- Authors
- 차현진; 고영미; 김종훈; 변선주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대학 신입생; 셀프 리더십; 성취목표지향성; 학업적 자기효능감; freshmen; self-leadership;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self-efficacy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9, pp 293 - 313
- Pages
- 21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9
- Start Page
- 293
- End Page
- 3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666
- DOI
- 10.22251/jlcci.2016.16.9.293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한 간접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남에 위치한 신입생 1,492명을 대상으로 2015년 3월 9일 부터 3월 13일 까지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전체변인들 간의 구조 및 경로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대학 신입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요인(숙달목표, 수행접근 목표, 수행회피 목표)은 셀프리더십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성취목표동기 하위요인 중 숙달목표와 수행접근 지향성은 셀프리더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숙달목표 지향성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중 과제난이도와 자기조절을 매개하여 셀프리더십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수행접근 지향성은 자기조절을 매개로 셀프 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수행회피는 과제난이도와 자기조절을 부적 매개로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셀프 리더십 프로그램은 숙달목표와 수행접근 지향성을 가질 수 있도록 자신의 내적/외적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과제 난이도 뿐 아니라 자기 관리와 전략을 활용한 자기조절력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과정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Core Cours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