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 서비스품질 및 참관동기가 참관객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Analyzing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the International Medical Tourism Convention on participant satisfaction, attendance motiva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 Other Titles
- Analyzing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the International Medical Tourism Convention on participant satisfaction, attendance motiva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 Authors
- 윤은주; 이대휘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관광연구학회
- Keywords
- International medical tourism; Convention and exhibition; Service quality; Attendance motivation; Customer satisfaction;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 서비스품질; 참관동기; 고객만족도
- Citation
- 관광연구저널, v.30, no.8, pp.209 - 224
- Journal Title
- 관광연구저널
- Volume
- 30
- Number
- 8
- Start Page
- 209
- End Page
- 2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714
- DOI
- 10.21298/IJTHR.2016.08.30.8.209
- ISSN
- 1738-3005
- Abstract
- 본 연구는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 서비스품질 및 참관동기가 참관객들의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으로는 부산 BEXCO 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에 방문한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 서비스품질 요인들은 인적서비스, 행사프로그램, 유치 및 홍보 등 3가지 요인들로 조사되었으며 인적서비스, 행사프로그램, 유치 및 홍보의 순으로 참관객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 참관객들의 참관동기 요인들은 교육성, 유희성, 사교성 등 3가지 요인들로 조사되었다. 분석결과 참관동기들 중에서 교육성과 유희성은 참관객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사교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관객들의 만족도는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국 국제의료관광 전시컨벤션에서 제공되는 서비스품질 향상과 참관동기의 세분화에 따른 참관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지속적인 재방문과 추천을 통한 행사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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