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의성 구인의 타당성과 창의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과제The construct validation of creativity and roles and tasks of educational psychology for vitalizing creativity education

Other Titles
The construct validation of creativity and roles and tasks of educational psychology for vitalizing creativity education
Authors
한윤영
Issue Date
Apr-2014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3, no.1, pp.5 - 20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20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182
DOI
10.17839/jksgt.2014.13.1.5
ISSN
1975-4949
Abstract
인류자산의 핵심가치인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관심이 사회전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교육심리학에서도 창의성과 그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영재성은 매우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화두이다. 교육심리학에서의 창의성 연구주제들을 보면,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처치효과를 확인하는 실험연구, 창의성과 인간의 다른 특성과 관계를 확인하는 관련변인 연구, 발달연구 등의 주제가 주류를 이룬다. 그러나 좀 더 근원적인 문제일 수 있는 ‘창의성의 본질 또는 창의성 구인’ 그 자체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적은 편이다. 영재성 발휘를 위한 영재교육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창의성 구인 자체에 대한 타당성 연구는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따라서 오늘, 영재와 영재교육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창의성의 본질과 창의성 구인의 타당성과 관련된 주제를 다룸과 동시에 창의성 측정과 그 한계를 반성하면서 창의성 교육 활성화 방안을 위한 교육심리학의 역할과 과제를 논의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Yun young photo

Han, Yun you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