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융합인재교육의 핵심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타당성 연구

Authors
박기문최유현홍준희이규녀문성환태진미이경표민봉기노경숙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기술교육학회
Keywords
융합인재교육(STEAM); 학습성과; 핵심역량; 역량평가;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 Study Outcome; Competencies-based Curriculum; Key Competencies
Citation
한국기술교육학회지, v.4, no.3, pp.214 - 234
Journal Title
한국기술교육학회지
Volume
4
Number
3
Start Page
214
End Page
23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10645
ISSN
1598-0839
Abstract
이 연구는 융합인재교육의 프로그램을 투입한 다음에 기대되는 학습성과의역량평가 준거를 제시하기 위하여 핵심역량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분석하고자한다. 연구방법은 과학, 기술/공학, 인문/예술, 수학 분야 등의 전문가 10명을대상으로 타당성 설문조사와 전문가 협의회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융합인재교육에서 기대되는 학습성과 핵심역량은 융합인지능력과 융합수행능력, 융합태도능력 3개 준거로 분석되었다. 둘째, 개발된 핵심역량의 융합인지능력은 3개 준거(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융합지식 이해), 융합수행능력은 4개 준거(문제해결, 의사소통, 협동, 융합도구 활용), 융합태도능력은 2개 준거(배려심, 책임감)로 분석되었다. 셋째, 융합인재교육의 핵심역량에 초점을 두고 향후에는 핵심역량 평가방법을 연구·개발하고 현장 적용 연구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ducation for Multiply-gifed Childre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Tae, Jin mi photo

Tae, Jin mi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